대전엑스포93 기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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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쥬얼이미지 엑스포기념사업

엑스포상징 꿈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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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LINKS
  • 엑스포상징:로고와 마스코트였던 꿈돌이를 소개합니다.
  • 엑스포도우미:대전엑스포'93의 꽃이었던 도우미와 유니폼을 보실 수 있습니다.
  • 개최배경 및 목적:대전엑스포'93의 개최배경과 목적을 알려드립니다.
  • 대전엑스포'93참여인명부:대전엑스포'93당시 참여했던 분들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정치외교부문/ 93년 대전 세계 엑스포 그 담동과 환희를 기억합니다.

정치외교적인모습의 사진

1993년 8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93일간의 장정을 마친 대전엑스포'93은 과학기술, 경제, 문화, 환경, 지역 발전 등 여러 분야에서 두루 긍정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었다.

국제박람회기구도 대전엑스포´93의 성과를 압축하여 전문 엑스포인 대전엑스포´93이 행사 규모나 질적인 면에서 여느 엑스포보다 우수해 사실상 종합 엑스포와 다름이 없었고 더욱이 새로운 장르를 개척, 미래 엑스포의 시범적 모델이 되었다고 평가하여 이러한 시각을 뒷바침해 주었다.

대전엑스포´93은 짧은 준비 기간과 경제적 상황으로 인한 예산 부족 그리고 개최 배경의 정치적 성격 등이 논란이 되면서 대다수 일반 국민들의 회의적인 전망과 소극적 참여 의식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 출발하였다.

이같은 어려움 속에서 깃발을 올린 대전엑스포´93은 ´88서울올림픽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치뤄지는 국제 규모의 행사일 뿐만 아니라 그 준비 및 운영에 소요되는 재정 규모가 약 2조 원에 달해 엑스포 개최가 제 분야에 미칠 파급 효과에 대해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에 대전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는 대전엑스포'93이 한국 사회에 미칠 구체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 기관인 산업연구원에 의뢰하여 두 차례에 걸쳐 개최 효과를 분석하기도 하였다.

대전엑스포´93은 성공적인 마감을 하였다. 전문엑스포 사상 최대인 108개 국과 33개의 국제기구가 참가했을 뿐만 아니라 과학, 경제, 문화, 행정의 폭넓은 참여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전문 엑스포로서는 획기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이와 아울러 상업적인 무역박람회로 시작된 엑스포가 문화예술, 환경보전, 개척 정신 등으로 기업과 국가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인류의 번영을 위한 축제라는 새로운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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